안녕하세요 도도형제아빠 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분들이 쉽게 키우실 수 있는 물고기 키우기와 준비물 그리고 장, 단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도도형제의 형인 윤이와 데이트를 하다가 우연히 수족관을 지나가다 "우와! 아빠 나도 저거 키울래"라는 한마디에
물생활 입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물생황에 선입견이 있었습니다.(물비린내, 관리등)
하지만 그건 저의 색안경이었을 뿐 현재는 제가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어느덧 물생활 입문한 지 1년 가까이 되었으며 그간 경험한 바탕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물고기 열대어 준비물
1) 어항
물고기의 집인 어항이 제일 우선입니다.
어항크기는 키우시려는 물고기(크기, 수)에 따라 다르시니 수족관 직원분께 맘에 드시는 물고기를 말씀하신 후 어항크기를 추천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보통은 1자 반(45cm) 어항을 많이 선택합니다.)
2) 히터
히터도 필수입니다. (저는 365일 켜줍니다.)
사람도 난방이 없으면 겨울에 살 수 없듯이 물고기들에게도 히터는 필수입니다.
전기세 걱정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 물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꺼졌다 켜졌다 하니 전기세는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히터의 종류는 다양하게 많으며 어항크기에 따라 히터의 크기도 달라지니 확인하신 후에 구매하세요.
3) 온도계
히터를 믿고 켜놓더라도 간혹 가다 히터가 고장 나서 작동이 안 될 수도 있는데 온도계를 보시면서 적정한 온도가 맞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4) 여과기
여과기는 어항의 물이 고여있어서 수질이 급격하게 안 좋아지는걸
인위적으로 물의 순환을 통해서 물의 환수주기를 늘려줍니다.
여과기는 무조건 필수적으로 있으셔야 하며 종류는 스펀지여과기, 외부여과기, 측면여과기등 다양합니다.
보통 물고기 키우실 땐 대부분이 가성비 좋은 스펀지 여과기를 사용하시지만 어항크기가 큰 경우(2자 어항) 외부여과기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기포기+콩돌
기포기와 콩돌의 역할은 물안에서의 용존 산소량을 늘려주어서 물고기들이 숨 쉴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고기에 따라 다르지만 콩돌이 없으시다면 간혹 물고기들이 수면 위로 오르락내리락하며 힘들게 숨 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6) 조명
조명은 필수는 아니지만 물생활을 하신다면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항용 조명을 켜는 것만으로도 완전 다른 분위기와 물고기가 가지고 있는 색감을 확연하게 보실 수 있으며
밤에는 방에 불을 끄고 어항 조명을 켜서 물 멍하시다 보면 차분해지며 힐링되는 기분에 물생활에 푹 빠지게 된다고 봅니다.
2. 초보 물고기 열대어 추천
1) 수마트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베타나 구피가 아닌 수마트라를 추천드린 이유는 우선 초보분들은 물잡이란 내용도 모르신 상태로 입문하실 텐데 물고기들은 수질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온도, ph, 염소, 박테리아 등등 여러 조건과 상황을 맞춰주어야 물고기들이 죽지 않고 오래 건강하게 살 수있는데 수마트라는 굉장히 튼튼하며 온도도 22~28도 사이의 넓은 범위에서 생활 가능하며 수질 또한 약산성에서 중성에서 살수 있어서 초보자분들이 손쉽게 잘 키우실 수 있습니다.
수마트라는 군영 하는 습성이 있어서 최소 6~10마리 정도 넣게 되시면 저렇게 무리를 지어서 헤엄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마트라 키우실 때 주의 하실 점
수마트라는 공격성이 강한 물고기이기 때문에 꼬리나 지느러미가 길거나 순한 어종과의 합사는 불가능합니다.
(꼬리나 지느러미를 공격함)
그렇다고 다른 물고기와 합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재빠르게 수영하거나 크기가 비슷한 어종과는 합사가 가능합니다.
3. 장점
1) 차분해진다.
저는 하루일과의 마무리로 잠들기 전 방에 불을 끄고 어항에 조명을 켠 후 물멍을 하며 오늘 하루 있었던 일에 대해
생각을 하며 명상을 하는 시간을 가지는데 차분해지고 힐링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2) 부지런해진다.
물생활을 하시다 보면 환수(물갈이)를 일주일에 1번~ 2번 정도 해야 하는데 안 해주면 물고기들이 고통스러워할까 봐서
반강제적으로 부지런해지는 것 같습니다.
3) 다양한 생물을 경험할 수 있다.
물고기를 키우다 보면 엄청나게 다양한 물고기종류가 있어서 다른 반려동물에 비해 쉽게 화려하고 이쁜 물고기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인테리어효과
잘 꾸민 어항하나면 인테리어 분위기가 정말 달라집니다.
4. 단점
1) 부지런해야 한다.
어항의 물갈이(환수)는 무조건 해줘야 하며 안 하게 되면 생물들이 용궁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일주일에 1번 정도는 꼭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은근히 비싼 용품들
물고기를 키우다 보면 나도 모르게 하나둘씩 용품들을 사며 중복투자를 하게 될 텐데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처음부터 최소 1자 반~ 2자 어항을 가셔서 나중에 어항이 작아서 물고기를 못 키울 때 다시 어항을 사게 되는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어항크기에 따라 히터, 여과기등을 다 바꿔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초보 물고기 열대어 키우시는 분들을 위한 준비물 및 장, 단점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어떤 생물을 키우시던지 중요한 건 책임감인 것 같습니다.
다음번에는 또 다른 물고기 추천과 물생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