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름다운 레인보우 색상의 테트라 열대어 추천 [콩고테트라]

by 도도형제아빠 2024. 1. 10.

안녕하세요 도도형제아빠 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분들이 쉽게 키우실 수 있는 아름다운 레인보우 색상의 테트라 열대어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추천드릴 열대어는 콩고테트라입니다.

레인보우빛-콩고테트라


1. 콩고테트라 특징

1) 서식지

콩고테트라의 이름은 원산지가 아프리카 콩고강이어서 콩고 테트라란 이름이 붙여진 물고기입니다.

 

2) 특징

카라신은 크기가 큰 어종도 많지만, 관상어로 길러지는 카라신은 비교적 작은 크기가 많은데, 콩고테트라는 관상용으로 길러지는 카라신과 어류중 중형어로 성장하는 열대어입니다.

비늘 색상이 빛의 방향에 따라서 흡사 무지개 빛깔을 연상케 하는 아름다운 색상을 내는 화려한 카라신과의 열대어입니다. 조명에 따라 발색이 달라보입니다. 꼬리쪽의 돌기가 있으면 수컷이고 없으면 암컷으로 다른 열대어가 그렇듯이 발색도 수컷이 더 화려합니다.

 

허나 이 방법은 준성어때부터 구분가능합니다.
체장 3cm이상되는 개체들은 뒷지느러미가 성별에따라 차이가 발생하는데 수컷은 성숙할수록 나비같은 리본모양의 꼬리모양이 특징입니다.

 

3) 수명

콩고테트라의 수명은 사육 상태에서 3~5년입니다.

물고기가 오래 살려면 먹이와 수질 관리를 잘해주시면 오래동안 건강하게 살수 있으며 수질에 민감한 어종입니다.

 

4) 성격 및 행동

콩고테트라는 온순한 테트라 물고기 종류이지만 테트라 중에선 중형크기에 속하여 크기 차이로 인해 작은 어류에 대해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하지만 여러 어종을 합사하면 적응하면서 온순해 집니다.

 

5) 주의사항

콩고테트라는 합사중인 물고기 중에 공격적인 물고기(수마트라 등)와 합사시 꼬리부분을 공격 당할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해서 색을 잃을수 있으며 중형 크기의 테트라 종류이기 때문에 넓은 공간( 최소2 어항)이 필요하며 펄그라스와 같은 잎이 약한 수초를 먹는 습성이 있습니다.

 

6) 어항환경

콩고테트라는 테트라종에선 중형사이즈의 물고기이기이며 5~10마리 이상 사육할시에 군영을 하는 습성이 있어

최소 2자~3자 어항이 필요하며 충분하게 수초가 뿌리잡은 어항에 입수시키면 더욱 이쁜 발색을 보여줍니다.

 

 


2. 합사어 추천

수마트라,로지바브,보세마니레인보우,안시,콩고테트라,레이저백

 

콩고테트라는 크기가 작은 물고기는 공격할수 있으니 작은 물고기라면 마리수를 좀더 많이 키운다면 잘 지낼수 있으며

대부분 온순한 성격이라 공격성있는 물고기만 아니라면 합사시 잘 어울러 지낼수 있습니다.

 

추천합사어

중형어이기때문에 큰어종과 합사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젤, 보세마니레인보우, 블랙테트라, 체리레드콩고테트라등 다른 콩고강 카라신등을 추천드리며

소형어와의 합사할 경우 콩고테르라 수의 2배정도 넣어주시면 공격성은 현저히 낮아집니다.


3. 번식

콩고테트라를 번식시키려면 기본적인 장비가 필요하며

알을 보호하는 종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어종으로 부터 알을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수조가 필요합니다.

최소 60cm 수조에 발색이 수컷과 배가 통통한 암컷을 선택하여 넣으면 됩니다.

수온은 평소 26도에서 1~2도 올린 28도 정도로 올리게 되면 번식할수 있으며 조명은 어두운 환경을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알을 낳고 나면 암,수를 기존 수조에 다시 넣어주고

알을 낳은 수조에는 콩돌을 추가해 충분한 산소와 물 흐름을 주면 좋습니다.

7일정도면 알에서 부화가 시작되며 24시간 지난후 브라인쉬림프로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아름다운 레인보우 색상의 테트라 열대어인 콩고테트라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보는 방향과 빛에 따라서 반짝거리며 무지개 색상을 보여주며 꼬리모양이 리본모양으로 아주 매력적인 물고기이니
포인트 어종으로 키우실분들에게 콩고테트라를 추천드립니다.